틈새는 주택의 적! 틈새를 잡아라!

단열재 선정 시 고려사항은 단열 성능뿐만 아니라, 기밀성까지 깊이 있게 검토되어야 합니다.  단열재의 단열 성능이 우수하더라도, 기밀성이 부족하면 틈새로 새는 공기로 난방비를 증가시키고 결로 등의 문제를 야기하여 건물의 내구성을 감소 시킵니다.

셀룰로오스 단열재는 현장에서 전문 장비로 맞춤 시공하기 때문에, 철저하게 기밀한 시공이 이루어져 난방비를 감소시키고, 결로 등을 방지하여 건물의 내구성을 증가 시킵니다.

상세한 내용은 각 페이지에서 설명되고 있으니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틈새를 잡고 난방비를 잡았다!

셀룰로오스 단열재로 시공할 경우에는 작은 입자의 셀룰로오스를 강한 바람으로 불어 넣어 충진 하기 때문에 틈새 없는 기밀 시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배트 타입의 단열재(그라스울 등)는 칼로 재단하여 설치하기 때문에 틈새가 많이 생기고, 이런 틈새로 열 손실이 발생하며 난방비의 증가를 야기 합니다.단열재누락_열손실

[사진설명: 단열재가 누락된 빈틈으로 열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일반 주택의 열 손실 사례

시공이 잘못된 사례를 두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이 사례들은 대부분 경계 부분(모퉁이나 구석)에 그라스울을 제대로 설치되지 않아 생긴 빈 공간(틈새)으로, 이 부분으로 더운 공기가 새나가며 열 손실을 일으킵니다.[사진설명:  아래로 배관이 지나가고 있는 모퉁이에 단열재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아 빈 공간이 많이 보이며, 열 손실이 많이 발생할 것임을 쉽게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라스울 틈새의 열손실

[사진설명:  스터드(구조목)와 그라스울 단열재 사이에 틈새가 많이 보입니다. 칼로 잘라서 집어 넣다 보면 이런 틈새가 많이 발생하게 되며, 이 부분으로 열 손실이 일어나게 됩니다.]

[사진설명: 송풍관 주변에 단열재를 설치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이렇게 단열 시공이 제대로 되지 않아 빈 공간이나 틈새 등이 생길 경우, 이 부분으로 실내의 더운 공기가 빠져 나가게 되며 열 손실이 일어납니다. 이런 틈새로 인한 열 손실은 주택 전체의 열 손실 중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취약하며, 결국 난방비를 증가시켜 포근하고 안락한 생활을 저해하고 난방 비용을 30% ~ 40% 정도 증가시킵니다.(미국 기밀협회)

기밀시공실패_난방비증가

열 손실이 많이 일어나는 부위

열 손실이 많이 일어나는 부위는 지붕과 벽으로 60%의 손실이 이 부분을 통해 이루어지며, 열 손실을 야기하는 틈새를 통한 공기의 누출(실내의 더운 공기가 외부로 빠져나가고, 외부의 찬 공기가 내부로 들어오는 것) 역시 천정, 벽, 바닥 부위로 많이 일어납니다.

기밀 시공을 통한 난방에너지 절감

셀룰로오스로 단열을 할 경우에는 작은 입자의 셀룰로오스를 강한 바람으로 불어 넣어 충진 하기 때문에 틈새 없는 기밀 시공이 이루어지며, 그로 인해 공기의 누출을 감소시키고 난방 에너지도 절약합니다.

콜로라도 대학의 실험에 의하면, 셀룰로오스로 단열할 경우 그라스울 보다 36% ~ 38% 정도 기밀이 더 우수하며, 이로 인해 난방비를 26.4%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정부(에너지부)에서도 ‘셀룰로오스로 단열할 경우 기밀이 우수하여 열 손실을 줄일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차음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설명: 배관 부분 역시 기밀하게 셀룰로오스로 충진 했습니다. 또한, 바로 위의 작은 공간에도 구멍을 내어 셀룰로오스를 충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설명: 네트를 설치하고 셀룰로오스로 단열한 모습으로, 빈틈 없이 시공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틈새로 새는 열은 결로의 원인 – 기밀 시공으로 해결!

문제는 틈새로 새는 공기의 누출입니다.

단열재가 빠진 구간이나 틈새가 있을 경우, 실내의 따뜻한 공기는 그 틈새로 이동하며 건물 내부에 스며들고 물이 맺히고 건물의 내구성을 감소시킵니다.  여름에는 외부의 다습한 공기가 틈새로 침투하여 건물에 손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는 대류현상에 의해 야기되는 문제로, 기밀이 실패하였기 때문입니다.

기밀은 단순히 에너지 절약 측면만이 아니라, 건물의 손상을 막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 새로이 주택을 지으려는 건축주는 건물의 기밀 시공에 주목해야 합니다. 주택이 완공된 후에는 기밀 실패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때 이를 해결(수리)하는 것이 힘들고 비용도 많이 발생합니다.

건축주의 입장에서, 건물의 기밀이 실패하여 공기가 누출되는 것은 비용 증가를 가져오는 큰 문제로 필히 사전에 방지해야 할 중요한 사항입니다.  건물의 기밀은 유럽이나 북미 등의 많은 나라에서는 이미 강조하고 있으며 합리적이고 유효한 세계적 추세입니다.

기밀을 위해서는 단열재 시공 시에 틈새가 발생하는 등의 실수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공기가 쉽게 통하지 않는 단열재를 선택하여 대류에 의해 공기가 이동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그라스울이나 무기질 섬유 등의 단열재는 공기가 쉽게 통과되어 기밀하지 못합니다.(출처: 패시브하우스 협회)

배트타입의 단열재(그라스울 등)는 칼로 재단하여 설치하다보니 많은 틈새가 생기지만, 셀룰로오스로 단열할 때는 작은 입자의 셀룰로오스를 강한 바람으로 불어 넣어 충진 하기 때문에 작은 공간까지 틈새 없는 기밀 시공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8~9 kg/m3의 낮은 밀도(그라스울 R-11 기준)로 시공되고 소재의 특성상 공기가 쉽게 통하는 그라스울 등의 배트 타입 단열재와는 달리, 셀룰로오스 단열재는 높은 밀도인 50 ~60 kg/m3로 시공되기 때문에 공기가 쉽게 통하지 않고 기밀합니다.

이렇듯 셀룰로오스로 단열하면 기밀한 시공이 이루어지고 결로가 발생하지 않아 건물의 손상을 방지하고 내구성을 증가시킵니다.

[사진설명: 셀룰로오스 단열재로 시공한 사진으로 작은 파이프 주위까지 기밀하게 시공이 이루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