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공법과 우수한 적용성

셀룰로오스 단열재의 시공 방법에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공통적인 사항은 작은 셀룰로오스 입자를 강한 바람으로 작은 틈새까지 충진하기 때문에 기밀 시공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현장 조건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시공을 할 수 있어 적용성도 우수합니다.

아래는 셀룰로오스의 시공법이며, 각 시공법을 열람하면 동영상과 보다 상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 블로우인 (Blow-in) 공법
  • 블로우인네트(Blow-in-net) 공법
  • 루즈필(Loose-fill) 공법
  • 스프레이(Spray) 공법

블로우인네트 공법

단열재를 설치할 공간의 바깥쪽만 설치된 상태에서 스터드와 스터드 사이에 부직포 등의 네트를 설치하여 공간을 밀폐한 후에,내부의 빈공간에 하이셀을 강한 바람으로 불어 넣어 단열할 공간을 빈틈없이 채워주는 공법입니다. 블로우인 공법과 흡사하나, 시공 후 셀룰로오스의 충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부직포 등의 네트 설치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기 때문에 공사비는 증가하게 됩니다. 일본에서 많이 시공되는 공법입니다.

1. 셀룰로오스 단열재로 충진할 공간을 확인합니다.

 

2. 네트를 설치하여 셀룰로오스 단열재를 충진할 공간을 확보합니다.

 

3. 네트를 설치하여 확보한 빈 공간에 셀룰로오스를 충진합니다.

네트를 설치한 후에 셀룰로오스 단열재(하이셀)을 충진하는 모습으로, 적절한 압으로 충진이 되고 있나 손으로 누르며 확인합니다.

 

4. 충진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틈새 없는 기밀시공이 이루어졌습니다.)

셀룰로오스로 충진된 부위별 사진으로 기밀한 시공이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트를 설치한 후에 셀룰로오스 단열재(하이셀)을 충진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동영상으로, 적절한 압으로 충진이 되고 있나 손으로 누르며 확인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블로우인(Blow-in) 공법

공간(벽, 천정 등의 내부)의 안쪽과 바깥쪽이 모두 밀폐이 되어 있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벽체에 드릴을 이용해서 구멍을 내고 이 구멍으로 내부의 빈공간에 셀룰로오스를 강한 바람으로 불어 넣어 단열할 공간을 빈틈없이 채워주는 공법입니다. 이 공법은 현재 유럽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경제적인 공법입니다.

1. 벽체의 드릴로 구멍을 뚫고 이때 생긴 원형의 홀뚜껑은 보관합니다.

2. 뚫린 구멍에 노즐을 넣고 강한 바람으로 셀룰로오스를 단열할 공간에 충진 합니다.

3. 충진이 완료된 후, 보관한 홀 뚜껑을 구멍에 넣고 테이프로 고정합니다.

4. 충진 완료 후의 모습입니다.

[셀룰로오스 단열재를 블로우인 공법으로 충진하는 모습]

블로우인공법으로 충진한 후 구멍을 막고 마무리하는 모습입니다. 혹시라도 틈새가 생길까 꼼꼼하게 테이프로 고정하고 있습니다.

루즈필(Loose-fill) 공법

천정이나 마루밑 같이 좁은 공간에 셀룰로오스를 충진하는 공법 입니다. 이 방법으로 시공될 경우에는 셀룰로오스가 낮은 밀도로 시공되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서 조금씩 가라앉을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시공할 때 설계된 두께보다 더 두껍게 작업하여 차후에 가라앉는 것(28kg/m3 시공 시 최대 8%)까지 감안해서 시공합니다.

충진하기 어려운 구석이나 끝쪽 부분부터 충진하여 틈새 없이 시공되도록 합니다.루즈필 공법

Loose-fill 공법으로 천정을 충진한 모습입니다.루즈필루즈필공법

지붕 아래의 공간에 루즈필 공법으로 셀룰로오스를 충진하는 모습입니다. 작은 입자의 셀룰로오스가 틈새 없이 충진되고 있습니다. 충진 중엔 약간의 입자들이 날리지만, 금방 가라앉습니다.

스프레이(Spray) 공법

전용 바인더가 희석된 소량의 물과 함께 셀룰로오스를 스프레이하여 시공부위에 부착시키는 공법으로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작업 후 충분한 건조 시간이 필요합니다.  건조가 안된 상태에서 내벽을 설치할 경우, 내부의 습기가 완전히 건조되려면 장기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미국 셀룰로오스 제조자 협회에서 제작한 동영상으로, 셀룰로오스가 전선 등의 요철에 있을 때 어떻게 틈새 없는 기밀 시공이 이루어지나 등을 보여주며, 스프레이 공법과 루즈필 공법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