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새는 열을 잡고 난방비는 절감!

겨울철엔 실내는 따뜻하고 외부는 춥기 때문에 실내의 따뜻한 열이 외부로 전달되게 되는데, 이러한 열의 전달(손실)을 막기위해서 벽면, 천정과 바닥 등에 다양한 형태와 소재의 단열재를 설치합니다. 단열재의 대부분은 공기층을 이용해 열의 흐름을 막게 됩니다.

하이셀은 유기질 셀룰로오스 단열재로, 암면이나 유리면 등의 무기질(광석)계 섬유의 매끄러운 표면과는 달리, 셀룰로오스 섬유는 표면이 거칠고 섬유 자체에 미세한 기공(공기구멍, dimple)이 무수히 많이 있어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며, 이러한 섬유들끼리 서로 얽혀 형성한 다중의 공기층은 효과적으로 열의 이동을 차단합니다.  때문에 겨울철에도 실내의 따뜻한 열을 외부로 빼앗기지 않아 적은 난방으로 오랫동안 공간을 따뜻하게 유지합니다.

하이셀의 열전도율은 0.040 W/m·K으로 R-11인 그라스울의 열전도율인 0.046 W/m·K과 비교해도 매우 우수함을 알 수 있습니다. 열전도율은 낮을수록 좋은 것이고, R-Value값는 높을 수록 좋은 것입니다.

소재
열전도율1)
두께별 R-Value2)
3.5″ /89mm
6.25′” / 159mm
9.5″ / 241mm
셀룰로오스
0.040 W/(m·K)
13
23
34
그라스울
0.046 W/(m·K)3)
11
19
30
  • 주1) 열전도율: 재료의 열전달 특성의 정도를 나타내며, 값이 낮을수록 우수함
  • 주2) R-Value(열저항값): 열에 저항하는 정도를 나타내며, 값이 높을수록 우수함
  • 주3) R-11을 환산한 값으로 셀룰로오스(하이셀)가 약 18% 정도 더 우수함

또한, 그라스울 단열재는 겨울철에 실내와 외부의 온도차가 커질수록 열 성능이 떨어지지만, 셀룰로오스 단열재는 열 성능의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아래는 미국 오크리지 국립연구원의 연구에 의한 자료로, 그라스울은 온도차가 15℃ 이상 벌어지기 시작하면 급격하게 열저항값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와는 달리 셀룰로오스의 열 저항값은 변동이 없습니다.

실내공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셀룰로오스 단열재가 적은 비용으로 겨울을 따뜻하게 유지할 것입니다.